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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 비쥬얼

1. 필요성


•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 실현」
• 2015 개정교육과정 : 초, 중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의 필수화
• SW교육 지원 체제 구축으로 단위 학교 SW교육의 내실화 및 안정적 정착

  • ▶ SW교육 관련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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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내용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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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적

우리 학교 교과특성화학교의 목표는 메이커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 함양을 위해 핵심역량을 반영하여
  • 첫째, 학교 환경을 재정비하여 소프트웨어와 친숙해지기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
  • 둘째, 놀이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체험 중심으로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셋째, 메이커교육의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넷째, 메이커교육과 관련된 미래 직업 탐색 및 설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3. ‘E+UP’ 메이커 교육 과정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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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UP ’ 메이커 교육 과정이란 메이커 교육의 세 가지 요소인 Epl(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을 기반으로 하여 Unplugged(언플러그드), Pysical computing(피지컬 컴퓨팅)을 결합하여 학년별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교과 내, 교과 간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으로 핵심 미래 역량 기르기 위해 구안하였다.
  • 또한 메이커에 재능과 소질이 있으며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특성화반은 기본반에 비해 ‘+UP’ 요소가 추가되어 학생의 잠재 능력을 발굴하는 수준별 학습을 진행한다.

4. ‘E+UP’ 메이커 교육 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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