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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 비쥬얼

1. 필요성

생태문화에 대한 보존 및 발전은 그 지역 사람들의 참여와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 고장은 연안 습지 생태 자원이 풍부하여 수많은 갯벌생물과 철새들의 보금자리가 되고 있다. 수로와 시화호, 화성호 및 갯벌습지는 물론, 멸종 위기종인 매화마름이 군락으로 서식하는 너른 논이 펼쳐져 있다. 또한 삼국시대로부터 군사적 요충지는 물론 대외 무역활동의 중심역할을 하였던 곳으로 역사적으로도 고증된 다수의 문화재가 산재한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근래 간척사업과 공단조성에 의한 심각한 환경훼손은 이 고장 고유의 문화와 생태환경이 송두리째 단절될 위기에 와 있다. 올바른 환경교육을 학교 교육과정 속으로 끌어들여 이곳에서 나고, 자라고 앞으로 주인이 될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환경 교육활동으로 우리 고장의 생태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이를 지키겠다는 에코키즈(Eco-Kids)로서의 자세를 갖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교에서는 2004년부터 야생화동산, 생태연못조성, 학교텃밭체험학습장 및 학교 숲을 조성하였고, 2007년부터 7년간 생태문화 체험학습 연구학교와 지속적인 교과특성화학교 운영 등 다양한 노력으로 해안지역의 식물, 철새, 갯벌생태계, 문화유적지 등의 생태문화 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 본교 학생들은 우리고장의 생태문화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환경과 인간은 서로 공존해야 살 수 있음을 깨닫고 환경 보전 생태의식과 사회 참여 의식이 높아지고 있다.
학생들과 환경단체 NGO와 연계하여 개발한 생태문화 모니터링 활동 프로그램과 다양한 환경체험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우리가 처한 지구온난화와 같은 위기를 극복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루는데 작은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또한 지역주민 및 가정과의 연계지도를 통해 환경자원을 보호하고 환경보전의 실천의지 및 생활 습관을 형성하여 학생들이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서 에코키즈(Eco-Kids)로서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드는데 책임감을 가지고 환경보전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하고자 한다.

2. 목적

  • 첫째, 창의지성교육을 통한 에코키즈 양성을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
  • 둘째, 학교.가정.지역사회 NGO 와의 연계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 셋째, 친환경 활동 확대 적용을 통한 지속적 환경친화적 마인드를 갖게 한다.

3. 특성화반 선정요건

  • 첫째, 4,5,6학년 중 20명 내외로 선정한다.
  • 둘째, 신청은 신청자의 자율로 한다.
  • 셋째, 신청자가 많을경우 20명 내외로 아래의 선발 규정에 의해 선발한다.
규정 특성화반 활동의지 에코키즈 활동 실적 총점
배점 70 30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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